본문 바로가기
완주여행지 추천

[완주여행]여행도 하고 장도 보고 완주 5일장!

by 완주관광지원센터 2021. 12. 1.

[완주여행] 여행도 하고 장도 보고 완주5일장! 

 완주여행 온 김에 장도 보고 가요! 

완주여행하면서 장도 볼수 있는 완주의 5일장을 소개해요~ 어렸을 적 엄마 손 잡고 따라갔던 아련한 시장의 풍경! 겨울의 장은 춥지만 왠지 더 따뜻하게 느껴져요! 새하얀 입김과 여기저기서 하얗게 피어나던 연기들! 시골정취 가득한 냄새들. 사람들의 북적임. 몸은 추운데 말로는 설명하지 못할 따뜻함이 있어요.  

 

 

1. 고산미소시장 5일장

 고산시장은 고산 지역 및 인근 5개 면에서 생산되는 지역 농축산물 및 공산품의 교환을 목적으로 개설된 전통시장이에요다. 고산시장의 5일장 장날은 매월 4, 9, 14, 19, 24, 29일 이에요. 고산면은 인근 면들의 연결 뿐 아니라 다른도시와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인근 면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농산물이 있는데 동상면의 씨없는 곶감, 운주면의 산채와 곶감, 비봉면의 수박과 한우, 화산면의 마늘과 양파, 경천면에 대추와 곶감 등이 있습니다. 특히 고산면과 비봉면의 한우 사육농가가 많아 옛부터 한우 유통이 활성화되었던 곳이랍니다. 고산시장의 우시장은 규모가 커서 전국 각지의 소장수가 모여들었던 곳이에요. 한우의 안정적인 유통을 위해 한우 도축, 정육판매, 한우식당 운영 등이 되고 있는 곳이에요. 특히 이곳은 고산미소시장이라는 문화관광형시장과 어울려 청년들의 다양한 소품샵, 책방 그리고 건강한 로컬먹거리들을 만나볼 수 있어요.

장날 : 매달 4, 9, 14, 19, 24, 29일

주소 : 전북 완주군 고산면 읍내리 884-4

고산미소시장 | 카카오맵 (kakao.com)

 

고산미소시장

전북 완주군 고산면 남봉로 134 (고산면 읍내리 884-4)

place.map.kakao.com

 

2. 삼례시장 5일장

 삼례시장은 삼례 지역의 농산물 및 공산품의 교환목적으로 개설된 전통시장이에요. 삼례시장의 5일장 장날은 매월 3, 8, 13, 18, 23, 28일 이랍니다. 삼례시장은 과거 전주시와 인접해 있어 전주시에 농산물을 공급하는 공급시장의 역할을 해왔어요. 특히 고려시대부터 삼례시장의 역참의 원을 중심으로 상가 등이 형성되어 전통시장이 발달한 곳이에요. 어떻게 알고들 찾아오는지 많은 상인이 운집하여 그야말로 북적북적한 시장을 이룬답니다. 삼례시장은 청년몰이 있어 장보기 이외에도 다양한 문화체험젊은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시장이에요. 최근 몇 년 사이에 행정복지센터 쪽 주차장과  삼례시장 건너편의 대형주차장을 완비하여 주차걱정도 덜었지요. 아이들 손 잡고 구경 가서 이것저것 담아오고 싶네요.

장날 : 매달 3, 8, 13, 18, 23, 28일

주소 : 전북 완주군 삼례읍 삼례리 923-8

삼례시장 | 카카오맵 (kakao.com)

 

삼례시장

전북 완주군 삼례읍 삼봉로 6 (삼례읍 삼례리 923-8)

place.map.kakao.com

 

3. 봉동생강골시장 5일장

 봉동시장은 완주군 봉동 지역에서 생산하는 생강을 포함한 농산물 및 공산품의 교환을 목적으로 개설된 전통시장이에요. 봉동시장의 5일장 장날은 매월 5, 10, 15, 20, 25, 30일 이랍니다. 봉동시장은 지리적으로 대도시인 전주와 익산을 두곳 농축산품의 공급지 입장에서 삼례시장과 경쟁관계에 있어요. 접근성과 읍의 규모가 삼례보다는 적으나 생강이라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특산물이 있어 시장을 활성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어요. 특히 봉동시장은 삼례시장과 다르게 점포의 형태가 전통시장의 형태로 지어져 시골 5일장의 향수를 자아내고 있어요. 봉동은 특히나 지역에 젊은이들이 많이 거주하는 터라 플리마켓도 종종 열리고 있으니 참고하셔도 좋을 듯 해요. 생강골시장이란 말은 꼭 생강의 유통만 말하는 건 아니에요. 기있고 건한 시장이란 의미로도 생강골이라고 한대요. 생강골 시장에 방문하셔서 물건뿐 아니라 시골인심도 가득 담아가 보세요.

장날 : 매달 5, 10, 15, 20, 25, 30일

주소 : 전북 완주군 봉동읍 장기리 217-13

봉동생강골시장 | 카카오맵 (kakao.com)

 

봉동생강골시장

전북 완주군 봉동읍 봉동동서로 134-19 (봉동읍 장기리 217-13)

place.map.kakao.com

이렇듯 시장마다의 특색이 있고 지역마다의 특색이 있어 다양한 시골 시장의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완주로 여행도 하시고 좋은 완주의 농특산품도 구매하며 다양한 즐거움을 느끼시길 바래요. 또한 추운날 힘든시기에 

시장상인들에게 좋은 상품을 구매해주시면 서로 상생하는 좋은 기회이지 않을까요. 여행과 더불어 좋은 상품, 좋은 기분까지 얻어가는 게 많은 완주의 5일장 많은 방문과 사랑 부탁드려요. 마지막날 여행코스에 완주오일장 넣어서 꼭 구경하고 가시길요!